묵주기도란?

Posted 2011. 5. 19. 00:41

묵주기도는 성모 마리아와 함께 하느님께 바치는 기도이다.

더 정확히 말해 묵주 기도는 인류 구원을 위해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신 예수 그리스도를 성모 마리아와 함께 관상하는 기도이다. 방법적으로는 열번의 성모송과 한번의 주님의 기도와 한번의 영광송을 한 단으로 하여 5단 묶음을 넘기며 묵주알 하나하나마다 성모송을 바친다.

서양에서는 ‘장미 꽃다발’ 또는 ‘장미 꽃밭‘(라틴어 rosarium, 이탈리아어 rosario, 영어 rosary) 이라고 부르는 이 기도를 중국과 한국 교회에서는 매괴경(玫瑰經)이라 부른다. 서양 꽃인 장미를 중국에서는 매괴(떼찔레)라고 부르는데서 유래되었다.

근래에 우리나라에서는 묵주 구슬을 세면서 바치는 기도라는 뜻에서 ‘묵주기도’(默珠祈禱)라고 부르고 있다. 어느 종교에서든지 같은 기도를 반복하는 경우에는 그 번수를 세기 위한 도구로 실에 꽨 구슬을 사용하는데 이것을 불교에서는 염주(念珠)라고 부르고, 가톨릭교회에서는 묵주라고 부른다.

묵주를 의미하는 라틴어 로사리움(Rosarium)은 '장미 밭'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신자들이 알고 있는 로사리오(Rosario)'장미 꽃다발' 혹은 '장미화환'을 뜻한다. 결국 '로사리오'기도란 '장미 꽃다발 기도'를, 묵주알 '하나'는 장미 '한송이'를 의미한다. 이 묵주 기도는 복음서의 요약이자 인류 구원의 신비, 그리스도의 신비, 교회의 신비, 그리고 마리아의 신비를 요약, 함축하고 있다.

교황 바오로 6세는 사도적 권고 '마리아 공경(Marialis Cultus)'을 통해 "묵주의 기도는 복음 전체의 요약이자 구원적인 강생에 집중하는 기도이며 그리스도께 대한 끊임없는 찬미이고 순수한 기도" (46항)라고 정의했다.

"여기오신 모든 이에게 평화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