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미지아2 전동킥보드를 사용중이다. 지난 4월에 구입해서 약 5개월 정도 사용중이다. 그동안 뒷바퀴 펑크 1번, 앞바퀴 펑크 한번 났다. 그리고 블루투스 기능이 먹통이다. 아직까지 블루투스 인식이 안됨으로 인해 앱(Mi Home)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샤오미 미지아 전동킥보드에 대해서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 펑크에 대한 글이 가장 많이 검색될 것이다. 샤오미 전동킥보드의 펑크의 원인은 다음 3가지의 이유 때문이라고 본다.

1.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 부족

2. 타이어와 고무튜브의 낮은 내구성

3. 고무튜브의 품질부족.

1.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 부족은 타이어 펑크의 가장 큰 이유가 될 것이다. 정확하게는 타이어의 내피인 고무튜브의 공기압 부족 때문이다. 고무튜브의 공기압이 부족하게 되면 내피인 고무튜브와 외피인 타이어와의 사이에 간극이 생기는데 이 간극 사이에 이물질이 들어가 튜브에 상처가 생겨 펑크를 야기 할 수 있다.

또한 이 간극으로 인해 타이어의 내측과 고무튜브의 외측이 마찰되어 튜브외측이 쓸려 마모되어 펑크를 더욱 쉽게 발생시킬 수 있다.

튜브가 쓸리면서 마모되어 고무가루가 상당히 많이 나왔다

따라서, 타이어의 수시로 바람을 보충하여 적정 공기압을 유지시키는 것이 펑크를 방지하는 지름길이다.

2. 타이어를 자가 수리해보면 알겠지만 타이어와 고무튜브가 무척 얇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전동 킥보드 주행 중에 각지고, 뾰족하고, 날카로운 것들을 그냥 넘어가지 말고 피하여 주행하거나, 서행하는 것이 펑크를 방지하는 방법이다.

3. 고무튜브 만을 분리하여 바람을 넣어보면 원형으로 형상되지 않고 들죽날죽인 형상으로 된다. 이는 튜브의 고무 두께가 일정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튜브에 바람을 넣어보면 균일한 원형이 형성되지 않는다.

타이어 자가수리 과정

앞바퀴분리

육각렌치를 사용하여 분해나중에 알게 되었지만, 좌우 양쪽의 4개의 육각나사는 풀지않아도 된다.렌치를 사용앞바퀴 탈거

튜브를 분리 - 그리 어렵지 않음, 하지만 밸브가 길고 휠에 약간 경사되게 장착되어 있어 약간의 난이도 있음. 요령은 없고 힘으로 ㅋ

타이어와 휠의 틈새로 빼내면 된다.

펑크 패치는 번개표 추천

펑크난 곳을 찾아 사포로 문질러 주고 번개표 펑크 패치로 마무리펑크수리 키트는 번개표 좋다

펑크 패치한 튜브를 다시 넣는 일은 난이도 있음. 도구 필수. 요령은 없음. 오로지 도구와 힘으로 ㅋ

튜브를 다시 집어 넣고 타이어를 휠에 넣는다

완료

자전거 펌프로 타이어에 바람을 넣으려고 했으나, 미지아 전동 킥보드의 튜브 노즐이 맞지 않아 바람을 넣지 못하는 경험이 있다. 샤오미 미지아 전동킥보드 타이어의 튜브 노즐은 슈레더 방식이다. 우리 주위에 흔한 일반적인 자전거의 튜브 노즐은 던롭형이다. 따라서, 샤오미 미지아 전동킥보드 타이어에 바람을 넣어야 한다면 자전거 매장으로 가면 안된다. 오토바이 매장이나 카센타 그리고 아래 사진과 같이 T자형 주입기가 있는 곳으로 가야한다.

2018년 1월 들어서 앞 타이어 펑크났네요. 세어보니 지금까지 5번 펑크 때웠네요. 뒷바퀴는 나중에 뒷바퀴 펑크날 때 세어봐야겠습니다.

타이어 펑크 자가수리하실 때 별다른 기술은 필요치 않습니다. 도구가 가장 중요합니다. 렌치, 펑크패치(번개표 추천), 레버 (사진상 빨간색, 용어를 몰라서ㅠ) 특히 레버는 2개로는 부족합니다. 많을수록 좋겠으나 손이 두개 뿐이라서 3개(손2개, 발1개, 나머지 발은 몸 중심잡기 ㅋ)를 사용합니다. 레버가 없어 드라이버를 사용하려고 하신다면 비추입니다. 자칫 타이어에 커다란 구멍을 낼 수 있습니다.

샤오미 킥보드 타이어 펑크 날 때마다 A/S를 받으러 다녀야한다면 여간 번거롭고 귀찮은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한두번이면 모르겠는데 열댓번 펑크를 사설수리에서 때우신다면 아마 새 킥보드 값이 나올지도 모르겠습니다. 타이어 펑크 자가수리, 해보시면 의외로 단순하고 쉽습니다.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도전해보세요. 

또한, 펑크가 잘 난다고 해서 아예 통타이어로 교체하는건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진동과 충격이 가감없이 그대로 내 몸에 전달됩니다. 승차감이 아주 않좋습니다.

[2018.02.26 추가사항]

매번 카센타에서 타이어 바람을 보충하였으나, 다*소에서 타이어 바람 주입기를 구입했습니다.

내구성이 좀 약해보입니다. 작고 휴대성이 좋아 보입니다. 작동법 역시 쉽습니다. 수시로 보충해야겠습니다. 


2017/12/21 - [분류 전체보기] - 샤오미 미지아 전동킥보드 폴딩 수리

"여기오신 모든 이에게 평화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