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금요일] 비탄의 노래

Posted 2009. 3. 19. 10:34






내 백성아, 내가 너에게 잘못한 것이 무엇이냐 ?
무엇으로 너를 근심하게 하였더냐?
대답해 다오.

나는 너를 이집트 땅에서 구해 내었건만,
너는 어찌 너의 구세주께
십자가를 마련하였느냐 ?

하기오스 호테오스 거룩하신 하느님.
하기오스 이스키로스
거룩하신 용사이신 분.

하기오스 아타나토스 엘레이손히마스
거룩하신 불사신
저희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나는 너를 사십 년 동안이나
광야에서 인도하였고
만나를 먹였으며
가장 좋은 땅으로 데려다 주었건만
너는 어찌 구세주께
십자가를 마련하였느냐 ?

내가 너에게 더할 것을
안한 것이 무엇이냐 ?
나는 너를 위해 가장 아름답고 뛰어난
포도원을 마련해 주었건만
너는 어찌 나에게 가장 쓴 것을 주었느냐 ?

마른 나에게 너는 신 포도주를 주었고
너의 구세주의 옆구리를
창으로 찌르지 않았느냐 ?
대답해 다오.

비탄의 노래 II
   4. 나는 너를 위해 이집트와 그 맏아들을 매질하였건만,
      너는 어찌 나를 매질하고 팔아념겼느냐?

      내 백성아, 내가 너에게 잘 못한 것이 무엇이냐?
      무엇으로 너를 근심하게 하였더냐?  대답해다오
.

   5. 나는 너를 이집트에서 구해 내려고 파라오 임금을 홍해에 빠지게 하였건만,
       너는 어찌 나를 수석 사제들에게 팔아넘겼느냐?
       내 백성아~

   6. 나는 너를 위해 바다를 뚫었건만, 
      너는 어찌 내 가슴을 창으로 뚫었느냐?
      내 백성아~

   7, 나는 네 앞에서 불기둥으로 길을 인도해 주었건만,
      너는 어찌 나를 빌라도 관저로 압송하였느냐?
      내 백성아~

   8. 나는 광야에서 너에게 만나를 먹였건만,
      너는 어찌 나를 매질하고 뺨을 쳤느냐?
      내 백성아~

   9. 나는 너에게 바위에서 솟은 구원의 물을 마시게 하였건만
      너는 어찌 나에게 쓸개와 초를 마시게 하였느냐? 
      내 백성아~

  10. 나는 너를 위해 가나안의 임금을 쳤건만,
       너는 어찌 갈대로 내 머리를 치느냐?
      내 백성아~

  11. 나는 너에게 왕흘을 주었건만,
       너는 어찌 내 머리에 가시관을 씌웠느냐?
      내 백성아~

  12. 나는 너를 큰 권세로 높여 주었건만,
       너는 어찌 나를 십자형틀에 매달았느냐?
      내 백성아~

    (이 글은 '매일 미사  2007. 4 다  성삼일'에서 발췌.)

왕홀은 왕의 권위를 상징하는 지팡이 모양의 물건.
왕흘이 아니고 왕홀이 정확한 말이라는군요

하기오스 호 테오스, 하기오스 이스키로스, 하기오스 아타나토스, 엘레이손 히마스.
Ἅγιος ὁ Θεός,   Ἅγιος ἰσχυρός,  Ἅγιος ἀθάνατος,      ἐλέησον ἡμᾶς. (그리스어)
Sanctus Deus, Sanctus Fortis, Sanctus Immortalis, miserere nobis. (라틴어)
거룩한 하느님,  거룩한 강한 분, 거룩한 죽지 않는 분, 불쌍히 여기소서 저희를

'악보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NWC] 십자가 경배 권고(Ecce lignum)  (4) 2009.03.31
[NWC] 이종철 성주간 악보모음  (0) 2009.03.26
[NWC] 부활 특송곡 모음  (0) 2009.03.10
[nwc] 쉐난도 남성4부 (미국민요)  (0) 2009.02.28
[NWC] 사제축가모음  (0) 2009.01.22

"여기오신 모든 이에게 평화를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