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Choral Wiki의 필요성

인터넷이 활성화 되면서 악보 구하기가 쉬워졌으며 'NWC', '앙코르', '피날레' 등과 같은 악보 프로그램의 보급과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강좌가 많이 생겨나면서 악보 또한 쉽고 빠르게 사보되고 보급되어 졌습니다. 그러나 쉬워진 만큼 그 폐혜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부정확하게 악보를 사보하거나,
。작곡자나 편곡자, 악보의 제목 및 출처 등을 오기하거나 누락하는 경우,
。다른 사람에 의하여 사보된 악보 파일을 자신이 사보한 것으로 수정하거나,
。사보된 것을 임의로 부분적으로 편곡 또는 번역 또는 개사 하는 경우,
。이렇게 부정확하게 사보한 악보를 인터넷에 게시해 놓아 다른 사람에 의해 내려받기 하여
   옮겨져서 위의 퍼나르기 과정이 무한 반복되는 경우

위의 각 경우에 복합된 과정을  수 없이 많이 거치다 보니 이제는 어느 것이 원전 악보이며, 누가 원 사보자이고, 누구에 의해서 편곡되고 수정되었는지 알 수 없게 되었습니다.

반드시 원전 만이 좋은 것이고 편곡되고 수정된 것이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필요에 의해서 편곡되고 수정되었으리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일정한 기준과 체계없이 마구 행해졌다는데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인터넷에 게시되어 돌아다니는 악보 파일들에 대하여 토론하고 검증하여 오류를 바로 잡고 체계적으로 정리 할 수 있는 장(場)이 마련되어야 겠습니다.

이러한 일은 몇몇 사람의 노력 만으로는 할 수 없기 때문에 폐쇄적이지 않고 개방된 공간에서 누구나가 접근 할 수 있도록 하는 툴(Tool) 중에서 오픈소스인 Wiki 프로그램이 적당한 듯 싶습니다. 
Choral Wiki가 좋은 모델이라고 생각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 지 토론을 제안 합니다.
 
참고: open source media wiki

'Wiki Proje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판 ChoralWiki가 곧 오픈 예정입니다.  (0) 2011.06.16

"여기오신 모든 이에게 평화를 빕니다^^"